중점교육사업

영재연구 및 교육

RESEARCH (영재연구) 과학영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한 기초·정책 연구

RESEARCH (영재연구)

  • 목표
    • 과학영재의 특성 분석을 통한 최적화된 교육환경 구축
    • 주기적 과학영재교육기관 현황·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
    • 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혁신적 과학영재교육 정책기획 및 연구
  • 주요업무
    • 다양한 분야 영재의 특성 및 교육 요구도 분석
    • 다양한 교육환경(온라인, 주말교육, 집중캠프 등)에 따른 학습전략 모색
    • 과학영재에 최적화된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
    • 국가과학영재정보서비스(NSGI) 구축 및 운영
    • 국가 과학영재 발굴·육성 종합 계획 수립
EDUCATION (학생교육) 새로운 시각과 남다른 사고로 창의적 미래를 설계하는 과학영재 육성

사이버영재교육

  • 목표
    • 수학, 과학, 정보 분야에 잠재력이 있는 학생들에게 온라인 교육을 통해 영재교육 기회를 확대 제공하여 우수한 영재학생을 발굴
    •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리더 양성
  • 대상

    전국 초등학교 5학년 ~ 고등학교 2학년

  • 특징
    • KAIST 학부생/대학원생 튜터의 온라인 맞춤식 학습지원 및 피드백
    • e-Book 콘텐츠로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 제공

KAIST 교육청위탁 사이버영재교육원

  • 목표

    수학, 과학 분야의 관심주제 탐색 및 흥미를 발견하고,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학생에게 영재교육기회를 확대·제공하여 우수한 영재학생을 발굴

  • 대상

    위탁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5, 6학년 중학교 1, 2학년 학생
    (2019년 기준 대구, 광주, 대전, 충북, 충남, 전북, 경북, 경남, 제주, 세종 교육청까지 총 9개 교육청에서 사이버영재교육원 운영 중)

  • 특징
    • 사이버 교육 후 선발(1학기 교육 후 그 결과를 평가하여 최종교육대상자를 선발함)
    • 문제탐색 → 개념학습 → 문제해결로 구성된 e-Book 기반 학습
    • 수학, 과학적 개념과 법칙, 원리의 이해와 수학적 사고, 과학적 탐구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질문 중심 콘텐츠
    • 실생활 문제에 수학, 과학적 지식을 이용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경험을 통해, 학습자가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 제공

KSOP(KAIST Science Outreach Program)

  • 목표
    • 수학, 과학에 관심과 재능을 가진 소외계층 잠재 과학 영재 학생을 조기 발굴하여 우수한 이공계 인력으로 성장하도록 지원
    • 한번 선발된 학생들은 고3때까지 학업적으로 계속 지원하며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 여러 방면으로 KAIST 멘토에게 도움을 받고,
      대학에 입학 후에는 다시 멘토로 활동하는 순환적인 구조의 프로그램으로 구성
  • 대상

    전국의 소외계층 학생들 중 잠재력 있는 학생들을 지역별로 선발(매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발)

  • 특징
    • 잠재적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학습(오프라인, 온라인, 모바일) 및 진로 멘토링을 통하여,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KAIST 교육프로그램
    • 고3때 까지 지속적인 지원(전액무료)
    • 방학 융합과학 탐구캠프 : 창의적 문제해결력 강화 및 타인에 대한 이해
    •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함께 하는 프로그램

KAIST 사이버 브릿지 프로그램

  • 목표

    과학기술에 관심과 재능을 가진 취약계층 과학영재 학생을 발굴하여 사회적 교육양극화를 해소하고 우수 이공계 인력으로 성장 견인

  • 대상

    전국 초등학교 5~6학년 중 사회적 취약계층

  • 특징

   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(캠프)을 병행한 교육

IP영재기업인교육원

  • 목표

    지식재산에 기반을 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창의인재 육성

  • 대상

    전국 중/고등학생(비정규 학교 학생 및 미재학생도 가능)

  • 특징
    • 국내 최초 청소년 지식재산기반 기업가정신 및 기술창업 교육실시
    • 창의성과 협력을 중심으로 미래사회 문제 발굴과 해결을 위한 팀 프로젝트 중심 교육
    • 모집 시기 : 매년 3월(상반기), 9월(하반기) 모집

글로벌영재교육원

  • 목표

    무한한 잠재성을 가진 어린 인재들의 재능을 발굴하여 세계를 움직이는 영향력 있는 글로벌 리더로 육성

  • 대상

    대전광역시교육청 소속 학교 초6 ~ 고2 재학생

  • 특징
    • STEAM 교육 및 병행교육과정을 통해 수학 및 과학 분야의 융합 인재를 발굴, 양성
    • 개별화 및 맞춤식 학습을 통한 탐구 및 창안 기회를 제공
    • 학년별 연계 프로그램 제공
    • KAIST 과학기술 전문 연구자의 연구 활동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

LG-KAIST 사랑의 영어과학캠프

  • 목표

    소외계층 대상 전국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여, 글로벌 사이언스 리더십(영어+과학) 교육을 통해 과학 나눔 봉사와 실천을 실행하는 프로그램

  • 대상

    전국 초등학교 5~6학년 중 사회적 취약계층

  • 특징

    과학기반 융합, 통합 교육과정(모든 과정은 초등학교 수준의 영어로 진행)

한화-KAIST 인재양성 프로그램

  • 목표

    과학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동기 유발 및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과학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

  • 대상
    • 대전 지역의 중 1~2학년 중 잠재력 있는 학생 선발(소외계층)
    • 위에 해당하는 학생 중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선정된 학생
  • 특징
    • 학기 중 교육: 학업 멘토링과 문화체험 병행 프로그램
    • 수업방식 : 플립러닝에 기반하여 온라인으로 기본 개념을 익힌 후 수업에 참여하여 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고,
      멘토들은 학생들의 질문이나 이해하기 힘든 부분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진행
    • 방학캠프 : 과학에 대한 호기심 유발 및 이공계 진로지도

과학영재 첨단연구 입문(Pre-URP) 영재프로그램

  • 목표

   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서 제안된 연구 주제를 대상으로 과학고 및 영재학교 학생들이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수행할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자기주도 연구를 통하여 연구결과를 해석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

  • 대상

    과학고등학교 및 과학(예술)영재학교 학생

  • 특징
    • 사전연구 프로그램(소속고교) :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수행할 연구계획 수립
    • 집중연구 프로그램(과학기술특성화대학) : 자기주도 연구
    • 사후연구 프로그램(소속고교) : 연구결과 해석 및 연구보고서 작성